본문으로 바로가기

여행자의 입장에서는 하나부터 열까지 걱정되지 않는 게 없겠지만, 역시 ‘오늘은 어디서 자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가장 앞서게 된다. 여행지에서 거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곳도 필요하고, 잠도 자고, 휴식도 취해야 하는 숙소는 단순히 잠자리의 장소일 뿐만 아니라 여행자에겐 낯선 땅에서 가질 수 있는 원초적인 두려움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호텔을 예약하지만, 요즘에는 현지인 집에서 머물 수 있는 에어비앤비(Airbnb)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에어비앤비 소개

2008년 8월에 창립되어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에어비앤비는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 전 세계의 독특한 숙소들을 사람들이 올리고, 발견하고, 예약할 수 있는 믿을만한 공동 시장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사람들을 특별한 여행 경험으로 이어줍니다. 하룻밤 지낼 아파트, 일주일동안 지낼 수 있는 성, 한 달동안 지낼 수 있는 빌라 - 다양한 가격대의 숙소가 세계 34,000개 도시, 190개국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수준의 고객 서비스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용자 커뮤니티는 에어비앤비를 사람들이 자신들의 남는 공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수백만의 청중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도구로 만들어줍니다.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방법은 일반 호텔 예약 사이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원하는 지역과 객실을 선택한 후 얼마나 머무를지 정하면 된다. 굳이 호텔과 차이점을 찾자면 집주인의 사진이 뜬다는 점이랄까.


앞서 말했지만 숙소는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장소이자, 여행지에서 거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르는데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만약 호텔보다 더 괜찮은 집을 저렴하게 묵을 수 있다면? 단기 여행이 아닌 장기 여행으로 한 달간 체류할 때 머무를 수 있는 집을 구하고자 한다면? 에어비앤비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에어비앤비는 여행을 할 때 숙소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여행자의 입장에서 더 끌리는 사실은 자신의 집을 객실로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정리하자면 에어비앤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에어비앤비를 가입해야 하는 이유)


  • 호텔보다 더 좋은 방을 저렴하게 묵을 수 있다.
  • 현지인 집이기 때문에  다양한 숙박시설을 경험할 수 있다. (아파트, 빌라, 목장, 보트 등)
  • 오랜 기간 체류할 때 호텔이나 렌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점이 많다.
  • 배낭여행자 입장에서도 물가가 비싼 도시에서는 여러 사람과 함께 방을 쓰는 백팩커스나 호스텔보다 나쁘지 않다.
  • 에어비앤비에 올라온 가격은 있지만 주인과 어느 정도 딜은 가능하다.
  • 반대로 내가 에어비앤비에 객실을 등록해 수익을 낼 수도 있다.



에어비앤비는 현지인 집에서 묵는 다는 점은 배낭여행자에게 잘 알려진 카우치서핑과 비슷하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돈을 내고 이용한다는 부분이 다르고, 어떻게 보면 카우치서핑과는 근본적으로 이용 방법도 다르다. 카우치서핑은 주로 배낭여행자들이 이용해서 그런지 서로 도와준다는 느낌이 강해 숙소의 시설보다 레퍼런스나 친구와 같은 그 사람에 대한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그에 반해 에어비앤비는 호텔처럼 객실의 사진을 보며 결정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숙소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어비앤비에서도 사람은 중요할 수 있다)


요즘 공유경제라는 말이 뜨고 있다. 이는 여행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보통 이렇게 현지인의 집이나, 사람의 도움을 받고 지불(수익) 하는 구조를 말하는데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익숙한 모델은 아니다. 그럼에도 폭발적으로 사용자가 늘고 있는 에어비앤비는 충분히 지켜볼만 하고, 앞으로 호텔이 아닌 이런 현지인의 숙소가 여행자에겐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번 여행에 앞서 에어비앤비에서 이색적인 숙소를 찾아 보는 것은 어떨까? 아래 링크를 이용해 에어비앤비를 가입하면 $25의 여행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에어비앤비 가입하고 $25 여행 크레딧 받기 -  https://www.airbnb.co.k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 이용해 보고싶은 매력적인 숙박개념입니다.ㅎ

  2. BlogIcon 무념이 2014.08.05 13:46 신고

    독특한 숙박시설도 많더라구요~ 이제 가족단위 여행자라 현지집에서 머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ㅎㅎㅎ

    • BlogIcon 바람처럼~ 2014.08.05 13:57 신고

      아. 맞아요. 제가 보기에도 에어비앤비는 배낭여행자보다는 가족 여행자에게 더 적합해 보입니다. 한국에서도 호스트를 하는 분들이 많으니, 한번 이용해 보시죠?

  3. BlogIcon @파란연필@ 2014.08.06 11:01 신고

    꼭 호텔같은 곳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숙박형태를 경험할 수 있어서 좋을것 같군요....

    • BlogIcon 바람처럼~ 2014.08.06 13:43 신고

      하루가 다르게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죠.
      괜찮은 집을 하루 빌린다고 생각하면 호텔과 그리 다를 바도 없고요. ^^

  4. BlogIcon 로앤킴 2014.08.18 22:34 신고

    똑 같은 호텔의 룸보다는 훨씬 다양한 공간을 체험 할 수 있고,
    주인과 친밀감을 더 가질 수 있는 점이 장점인것 같군요^^

  5. BlogIcon 팜트리북 2014.08.26 09:42

    이곳도 한번은 이용해보고 싶어요. 교토갈때 일본식 방 나온것 골라서요. ㅎㅎ

  6. BlogIcon Soy™ 2014.08.26 15:45 신고

    신기해요.
    웜샤워도 글로 접했을때 세상에는 내가 모르는게 정말 많구나 했는데요..
    일본에도 있으려나요? 스키여행가서 더 이상 호텔아닌 곳에 묵어보고 싶네요.

  7. BlogIcon www.kc57.fr 2015.04.03 11:06


    그러나! 비가오는 것은 어떻게 피할수가 없었다